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악기에 대한 이해(String Instruments) 08 ㅣ현대적 주법

관현악기법(ORCHESTRATION)

by 리나마니노프 2022. 2. 21. 21:55

본문

반응형

현악기에 대한 이해

현악기의 중요한 현대 현악기법들

 

1. 브릿지의 비 일상적인 쪽에서의 연주(지판쪽 부분이 아니라 줄걸이 tailpiece 쪽에서의 연주.)

a) 네개의 모든 현을 브릿지 뒤쪽에서연주

b) 세개의 현만을 

c) 두개의 현만을

d) 하나의 현만을

 

2. 활모로 줄걸이 위를 연주하거나 활등이 나무로 그곳을 떄리는 주법. 만약 활등의 나무로 줄걸이 부분을 때린다면 "battute"란 단어가 선행 되어야 한다.

3. 손가락이나 손가락 관절을 가지고 악기의 몸체를 톡톡 두드리는 주법. (타악기처럼) 이 주법은 흔히 각주를 달아서 지시하고 자세한 설명은 부과한다. 보편적인 표기법.

4. 기보상에 나타난 표시에 따른 폭넓은 비브라토.

5. 악기의 개방현에서의 음고보다 훨씬 낮은 소리를 얻기 위해 하모닉스를 연주하는 지점(node)에서 활에 센 압력을 주어 연주한느 주법(기음 아래쪽의 하모닉스 혹은 역배음)

 

6. 지정된 한 현에서 연주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음을 연주. 혹은 한 현을 지정하지 않고 이 표시가 사용되었다면 이것은 그 악기에서 가장 높은 음을 연주하라는 뜻이다. 그림에서는 G현을 의미.

 

7. 어떤 작곡가는 보잉을 하지 않고 왼손가락의 운지만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것은 아주 작고 신비한 음향을 갖는데 음고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손가락들이 현위를 강하게 짚기때문에 약하게나마 소리가 나게 된다.

 

8. 손가락 대신 채를 가지고 연주하는 피치카토는 어느정도 일반화 되어있따.

 

9. 반 하모닉스 (half-harmonics) - 현을 가볍게 누르되 하모닉스를 연주하는 지점(node)이 아닌곳을 누르거나 일반적으로 하모닉스를 연주하는 지점에서 평소보다 약간 더 견고하게 현을 눌러 연주하는 주법. 이 효과는 다소 sul tasto의 소리와 관계있다.

 

10. Geroge Crumb을 비롯한 다른 작곡가들은 비올(viol)같은 소리를 얻어 내기 위해 브릿지 근처가 아니라 왼손의 활동범위인 너트(nut) 근처에서 활긋기를 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물론 여기서는 운지법이 역행할 것이다. 그는 심지어 시작음이 지판위에 분필로 표시되어 있기를 지시하기도 하는데 이 효과는 Crumb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소리가 증폭되게 하는 현악4중주 작품 Black Angle에서 요구되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이 효과가 오케스트라에서 쉽게 사용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연주자들이 그 소리를 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것이기 떄문이다.

 

 

현악기의 현대적 확장에 대해 좀더 완벽하고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 David H.Cope의 new Direations in Music(Wm. C. Brown)

- Gardner Read의 Contemporary Instrumental Techniques(Schirmer Books)

- Kurt Stone의 Music Notation in the 20th Century(W.W.Norton) 

 

위의 책들은 참조할 것을 권한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