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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레이션 목관 파트(Woodwinds) 2ㅣ이조(Transposition)의 원리

관현악기법(ORCHESTRATION)

by 리나마니노프 2024. 5. 27.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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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현악기법, 오케스트레이션, 목관

 

 

이조악기는 기보된 음과는 다르게 소리나는 음들을 연주한다. 다시 말해 연주자가 쉽게 읽고 자연스럽게 운지해내면서도 음악이 요구하는 음들을 소리내도록 파트보를 이조하는 일은 작곡자 혹은 편곡자가 한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 Samuel Adler

 

 

작곡자는 위의 두 악구가 각각 다른 음정으로 조율된 두개의 악기에서 연주되므로, 그 두 악기가 다르게 소리난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Bb 조 클라리넷과 A조 클라리넷을 위한 같은 음들을 쓴 것이다. 또한 직곡자는 클라리넷 연주자가 악기를 교환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히 긴 쉼표를 주었다. 만약 작곡자가 클라리넷 연주자에게 두 개의 악구를 같은 클라리넷으로 연주할 것을 원한다면 음악은 다음과 같이 기보될 것이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 Samuel Adler

 

같은 종류의 악기가 여러 조로 이조되어야 했던 주된 이유는 이 악기들의 기계적인 장치가 완성되기 전에는 많은 임시표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모든 이조악기의 기본 원칙은, 다음에 기보된 C음(기본음)이 각 악기에 지정된 음 이름과 같은 음으로 소리나게 된다는 사실이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 Samuel Adler 목관악기의 기보된 음과 실제 소리나는 음

 

옥타브로 이조되는 목관 악기

✅피콜로는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높게 소리난다. 

✅콘트라바순은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난다.


C 장조를 연주하기 위한 조표로는 :
Bb 조 악기는 D장조로 기보되어야 한다.
A조 악기는 Eb 장조로 기보되어야 한다.
Eb 조 악기는 A장조로 기보되어야 한다.
D조 악기는 Bb 장조로 기보되어야 한다.
F조 악기는 G장조로 기보되어야 한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 Samuel A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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