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포닉한 혹은 화성적인 패시지에 있어서 음을 어떻게 분배하느냐는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음과 음 사이의 간격, 음역 그리고 선율적 가능성들은 누가 어떠한 음을 연주하느냐를 정확하게 결정함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별히 모든 악기간의 음색이 아주 흡사한 현악기 합주에 있어서 더 그렇다.
먼저 몇몇 화성들만 분리하여 생각한 후, 작품으로부터 발췌한 훌륭한 패시지를 공부하도록 하자.
우리는 이미 악기에 관해 개별저긍로 논의한 장에서 배음열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화음의 구성음들 사이의 간격을 조정하는 일과 중복하는 일에 있어, 우리는 한번 더 이 배음의 현상에 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아래에는 E음으로부터 시작되는 배움열이 있다.
폭 넓은 현악합주 화음의 배치
두 화음 모두p, 혹은 f로 연주될 수 있다. 베이스에서의 낮은 옥타브와 윗쪽 음들의 넓은 간격 때문에 두번째 화음보다 첫번째 화음이 다소 어두울 수 있으나 차이가 그다지 심한 것은 아니다. 모든 악기들은 분배에 있어 전통적인 위치에 놓여 있다. 윗쪽 악기간의 간격 보다도 아래쪽 악기들간의 간격에 더 넓은 공간이 흔히 할애된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이것은 마치 배음열에서 윗쪽에 위치한 음들보다 훨씬 더 울림이 큰 아래쪽에 위치한 음들 사이의 간격이 더 넓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화음을 넓게 배치하지 않는 것은 작곡자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준다. 이러한 몇개의 밀집된 화음을 고려해보면,
이 진행은 아래의 방법 중 한가지로 편곡될 수 있다.
1. 직선적 스코어링 - 제1바이올린, 소프라노/ 제2바이올린, 알토/ 비올라, 테너/ 첼로, 베이스
더블베이스, 첼로를 한 옥타브 아래로 중복한다. 이러한 배치는 다이나믹이 p에서 mf일 경우에 다소 특징없는 결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다이나믹이 커질경우 낮은 음역 쪽으로 무겁게 울릴 것이 명백하다. 왜냐하면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가 바이올린보다 우세한 소리를 내는 음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2. 낮은 두 성부를 첼로가 분할(divisi)하여 연주하는 동안 윗 두 성부는 비올라의 분할로 연주하게 된다. 이러한 결합의 결과는 매우 감미롭고 어두운 듯한 소리를 낸다.
3. 옥타브 아래로 더블 베이스를 첨가하는 것은 그 부분을 상당히 어둡게 할 것이다.
4. 제1바이올린이 소프라노를 담당하고 제2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중 한 파트가 알토와 테너 성부를 분할하여 연주한다면 다소 밝은 소리가 나겠지만 아직 색채적으로 약하다 할 수 있다.
5. 모든 첼로와 더블 베이스가 베이스 성부를 실제 음 높이로 중복하는 것은 소리를 상당히 격렬하게 할 것이다.
6. 모든 진행이 한 옥타브 혹은 두 옥타브까지도 옮겨질 수 있으며 그것은 더블 베이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무척 찬란한 음색을 내게 될 것이다.
어떤 패시지에 제1전위의 화음이 있다면 우리는 음을 중복하는데 대한 또 하나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왜냐하면, VI6, VII6, II6, 혹은 III6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3음인 베이스를 중복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배웠기 때문이다. 흔히 사용되는, I6, IV6, 그리고 V6 화음에 있어서는 음을 배치하고 중복하는데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넷 이상의 많은 성부가 있을 경우에 화음에 있어 3음이 화음을 강화하기 위해 어느 곳에든지 중복되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화음의 밑바닥 부분에 3음을 중복하여 제1전위화음의 특성인 열린 소리를 그대로 유지하라는 것을 충고하고 싶다.
현악 작품으로부터 발췌한 몇개의 호모포닉한 패시지를 논하기에 앞서, 오케스트라 작품에서 아래의 멜로디를 성공적으로 스코어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 멜로디를 어떻게 강화할 수 있겠는가?
1. 반주없이 제1바이올린에 의해 연주될 수 있다.
2. 제2바이올린이 선율을 연주하고 제1바이올린에 의해 옥타브 위로 중복될 수 있다.
3. 또 다른 악기들에 의해 동음으로 중복될 수 있다. (바이올린1과 2/ 바이올린과 비올라/ 바이올린과 첼로/ 비올라와 첼로.)
4. 바이올린으로 G현에서만 연주될 수도 있다.
5. 비올라나 첼로 독주로 연주되어 질 수 있따. 왜냐하면, 두악기 모두 그 음역에서 바이올린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6. 네 옥타브 혹은 다섯 옥타브로 중복되어 다섯 파트 모두로 연주될 수 있다.
7. 모든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에 의해 유니즌으로 연주될 수 있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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