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케스트레이션 목관 파트(Woodwinds) 1ㅣ리드를 사용하는 관악기(Reed Aerophones)

관현악기법(ORCHESTRATION)

by 리나마니노프 2024. 5. 24. 16:15

본문

반응형

오케스트레이션 목관 파트

 

리드를 사용하는 관악기(Reed Aerophones)

목관 파트는 아마도 오케스트라내에서 가장 분쟁이 심한 부분일 것이다. 그 이유는 목관 악기족이 대체적으로 이질적인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목관 악기들은 서로 음정을 맞추는 일조차도 무척 어려울 것이며, 이렇게 특색있고 각기 다른 악기들간에 균형이나 조회를 이루어 낸다는 것은 최상의 연주자들에게나 가능한 일일 것이다. 심지어 “목관(Woodwinds) "이란 단어는 이 악기족을 정확히 묘사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단순히 편리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용어이다. 색소폰을 제외한 목관 악기족의 주요한 모든 악기들이 한때는 실제 나무로 만들어졌지만 이제는 더이상 그렇지 않다. 플루트는 요즈음 금, 은, 그리고 플라티눔 등 여러 종류의 금속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값싼 클라리넷은 플라스틱으로도 만들어진다. 비교적 최근에 발명된 색소폰은 농쇠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여러 측면에서 목관 악기들과 연관성을 갖기 때문에 목관의 영역으로 분리되는 것이다. 한편,Cecil Forsyth의 Orchestration과 같은 유서 깊은 명 저 가, 색소폰을 금관 악기에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다. 

 

목관 악기족(族)은 최소한 다섯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목관 악기족의 다섯가지 분류 방법


1. 동족군(同族群)에 의해.

✅ 플루트족: 피콜로, 플루트, 알토플루트, 베이스플루트
✅ 오보에족: 오보에, 오보에다모레, 잉글리쉬혼, 핵켈폰, 바순, 콘트라바순, 
✅ 클라리넷족: C, D, E' , B' , 그리고 A조 클라리넷, 알토클라리넷,베이스클라리넷, 콘트라베이스클라리넷, 바셋혼
✅ 색소폰족: 소프라니노, 소프라노, 알토, 테너, 바리톤, 그리고 베이스색소폰 


2. 사용하는 리드 (reed) 의 종류에 의해

리드가 있느냐 없느냐에 관한 논의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embouchure란 단어이다. 그것은 악기에 바람을 불어는 형태를 말하는데, 악기에 직접 바람을 불어 넣어 공기 기둥을 움직이거나(플루트). 리드 (reed) 의 사용에 의해서 혹은 마우스피스(모두 다른 목관 악기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형태가 있다. 소리의 굴곡이 주로 입술에 의해 조절되므로 악기의 음정 변화, 다시 말해 조율은 embouchure 에 달린 것이 다. 음 높이는 마우스피스 이음새 부분을 조절함으로써 조금 수정할 수 있으며 혹은 악기의 다른 이음새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것은 결국 악기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다. 미우스피스를(플루트에서는 머리 이음새) 뽑아내는 것이 악기의 길이를 연장시키게 되므로 음을 다소 낮추게 되며, 반대로 밀어 넣으면 음이 약간 올라간다.

✅ 리드가 없는 목관 악기;모든 플루트와 리코더.
✅ 한개의 리드를 가진 목관 악기 ;모든 클라리넷과 색소폰
✅ 겹리드를 가진 목관 악기;오보에, 오보에다모레, 잉글리쉬혼, 헥켈폰,바순, 콘트라바순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 Samuel Adler

 

3. 파이프의 모양에 의해.

✅ 원통형 관(곧은 관): 플루트와 클라리넷
1) 플루트가 한쪽 끝이 폐쇄되어 있다 해도, embouchure 구멍이 막힌 끝에 매우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열린 원통형 파이프라고 불리운다.
2) 클라리넷은 그 마우스피스가 한쪽 끝의 튜브를 막고 있기 때문에 막힌 원통형 튜브라고 불리운다.
✅ 원뿔형 관(관의 한쪽 끝이 다른 한쪽보다 넓다): 오보에, 잉글리쉬혼,바순, 색소폰.

 

4. 오버블로우 (overblow) 하는 음정에 의해.

오버 블로잉은 현악기에서 첫째 하모닉스를 연주하기 위해, 현의 중앙 (node)을 살짝 누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목관 악기에서 이러한 하모닉스는 보다 강하게 바람을 불어넣음으로써 이루어지며, 그렇게 함으로써 진동핸 공기 기
둥을 아주 작은 단위로 갈라지게 한다.
✅ 모든 원뿔형 관악기들과 플루트는 옥타브를 오버블로우 (overblow) 한다.
✅ 모든 클라리넷은 12도를 오버블로우한다.

 

5. 이조악기 (移調樂器) 인지의 여부에 의해.

✅ 이조악기가 아닌 목관 악기: 플루트, 오보에, 바순
✅ 이조악기: 피콜로, 알토플루트, 베이스플루트, 오보에다모레, 잉글리쉬 혼, 핵켈폰, D, E þ, B þ, A조 클라리넷, 알토클라리넷, 베이스클라리넷, 콘트라베이스클라리넷, 모든 색소폰, 콘트라바순

 

이러한 분류는 다음과 같이 더 세분화될 수 있다.


1) 이조가 되는 음정에 변화가 없는 악기들.
피콜로는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높게 소리난다.
베이스플루트는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난다.
콘트라바순은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난다.
A조 오보에다모레는 기보된 것보다 3도 낮게 소리난다.
F조 잉글리쉬혼은 기보된 것보다 5도 낮게 소리난다.
G조 알토플루트는 기보된 것보다 4도 낮게 소리난다.
Eþ 조 알토클라리넷은 기보된 것보다 징6도 낮게 소리난다.
Bþ 조 베이스클라리넷[높은 음자리표에 기보됨 ] 은 기보된 것보다 장
9도 낮게 소리난다. 혹은 낮은 음자리표에 기보될 경우에는 기보
된 것보다 징깅도 낮게 소리난다.
Eþ 조 콘트라베이스클라리넷은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 +징6도 낮
게 소리난다.
Bþ 조 소프라노색소폰은 기보된 것보다 장2도 낮게 소리난다.
Eþ 조 알토색소폰은 기보된 것보다 징6도 낮게 소리난다.
Bþ 조 테너색소폰은 기보된 것보다 정9도 낮게 소리난다.
Eþ 조 바리톤색소폰은 기보된 것보다 한 옥타브+징6도 낮게 소리난다.
Bþ 조 베이스색소폰은 기보된 것보다 두 옥타브+징2도 낮게 소리난다.


2) 작품에 따라 이조하는 음정이 변히는 악기. 그래서, 이조되는 음정이 악보와 파트보에 표기되어야 한다.

모든 정상적인 클라리넷(알토,베이스, 그리고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은 제외함.19세기의 어떤 악보들에는 베이스 클라리넷이 가끔 Eþ 조 악기였으나, 현대 오케스트라에서 그러한 경우는 거의 없다.)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