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각각의 현악기, 비올라(VIOLA)ㅣ독주 비올라, 비올라 다모레

관현악기법(ORCHESTRATION)

by 리나마니노프 2022. 3. 3. 13:03

본문

반응형

비올라

독주 비올라(Solo Viola)

바로그 시대의 거장들은 비올라를 위한 많은 콘체르토를 작곡했으며 몇명의 전(前) 고전시대 작곡가들 역시 그 뒤를 따랐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mozart의 Symphonie concertante for violin and viola 와 Berlioz의 Harold in Italy 에서의 독주 부분을 제외하고는 19세기 말의 Wagner와 Strauss까지 이렇다 할 만한 독주 비올라 음악이 없다. 그러나, 20세기에 와서 비올라는 눈부신 발전을 거두어 현악기군의 다른 악기들과 동등한 자격을 얻었으며 그 증거로 Debussy의 Sonata for flute, viola, Harp,  Bartok와 Walton의 Viola concertos, Hindemith의 Der Schwanendreher 그리고 Vaughan Williams의 Flos Campi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곡

Scriabin, Poem, of Ecstasy, mm.22-25

Strauss, Don Quixte, Variation2, Vivace, mm.1-19

Stravinsky, Le Sacre du printemps, "Cercles, mysterieux des adolescentes,"

 

 

비올라 다모레(VIOLA D'AMORE)

 

일반적 조율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A-D-A-D-F#-A-D

 

이 악기 소리의 금간을 이루는 원칙은 간접 공명이다. 보잉하고 운지할 7개의 현 외에도 금속으로 만든 7개의 공명현이 더 있는데 이 현들은 악기의 배 부분 바로 위, 연주되는 현 바로 밑에 있다. 이 공명 현들은 일반적으로 보잉되어지는 현에 의해 간접적으로 진동하게 되며 연주되는 현들과 동음으로 조율된다. 

 

이 공명 현의 특징적인 소리가 D장도 이외의 다른 조에서도 자유롭게 들리기 위해서 조율이 선택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가장 일반적인 교체 방법으로는, 낮은 F#현을 F natural 으로 낮추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D단조의 조율이 가능하다.

 

비올라 다모레 음악은 오늘날 알토음자리표와 높은음자리표에 기보되나 과거에는 이 악기의 낮은 음역의 음들이 흔히 낮은음자리표에 기보되었는데 실제로는 한 옥타브 높게 소리났다. 그러나,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음역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많은 관현악법 책에서는 오케스트라에서 드물게 사용되는 악기들은 '고대의 것' 혹은 '이국적인 것'으로만 취급하여 아주 간략하게만 다룬다. 그러나 그것은 다소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왜냐하면, 이런 악기들의 대다수가 오랜 겨울잠에서 깨어나 오늘날, 재부훙을 맞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악기가 바로 비올라 다모레이다. 이 악기는 오케스트라의 정규 메버였던 적은 없다. 단지 이 악기는 Bach의 St.John Passion과 몇개의 간타타, Meyerbeer의 Les uguenots, Massenet의 Le Jongleur de Noetre Dame, Pfitzner의 Palestrina, 그리고 Loeffler의 la Mort de Tintagiles와 같은 작품에서 독주로, 혹은 콘체르탄테 패시지에서 사용되었다. Puccini의 Madama Butterfly에서는 한 대의 비올라 다모레가 여성의 무대 합창을 반주한다. 비올라 다모레가 현대 오케스트라에 영입될지는 미지수지만 작곡자나 편곡자들은 적어도 이 악기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야 한다.

 

비올라 다모레는 현재의 바이올린 보다 좀 더 크다. 이 악기의 몇가지 현저한 특색은 1) 화음과 아르페지오를 쉽게 연주할 수 있으며 특히, 사용된 조율에 관계된 조성일 경우에는 더욱 용이하다. 2) 자연적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다. 보통 옥타브, 5도, 4도, 그리고 장3도를 연주할 때 누르는 현의 지점에 살짝 손을 갖다 댐으로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다섯번쨰 하모닉스를 쉽게 얻어낼 수 있다. 아래에는 통상적인 D장조 조율에서 얻을 수 있는 하모닉스 소리가 있다. 

 

물론 인위적 하모닉스도 가능하다. "4도 터치"에 의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운지법, 보잉, 그리고 음향 효과에 관한 다른 모든 바이올린 기법들이 비올라 다모레에서도 역시 적용된다.

 

비올라 다모레를 위한 두 개의 패시지.

 

참고 곡: Meyerbeer, Les Huguenots, Act I, "Ah quel Spectacle," mm.1-19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참고 곡: Hindemith, Kleine Sonate, second movement, mm.14-43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출처: 관현악기법연구, Samuel Adle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