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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OD] FMOD란? 2D, 3D Event 만들기ㅣ2D, 3D 사운드 차이

FMOD Studio에 대한 이해

by 리나마니노프 2024. 5. 23.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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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OD 강의

 

FMOD란?

FMOD는 상업용 및 비상업용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디오 엔진입니다. 주로 게임 개발에 사용되며, 복잡한 오디오 시스템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게임 및 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며, 소규모 인디 게임부터 대형 AAA 타이틀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시간 오디오 엔진이 필요한 모든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

  • 크로스 플랫폼 지원: FMOD는 Windows, macOS, Linux, iOS, Android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강력한 API: C, C++, C#, Python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여 개발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MOD Studio: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통해 게임 오디오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실시간 오디오 피드백: 오디오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테스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효과: 다양한 이펙트와 필터를 제공하여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FMOD의 가장 기본인 Event에 대해서 오늘은 배워볼게요. 

 

FMOD의 이벤트는 특정 오디오 발생 상황을 정의하며, 2D와 3D 이벤트로 나뉩니다.

 

2D 이벤트

2D 이벤트는 스테레오 사운드로 게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하게 들리도록 설계된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사운드가 공간적으로 이동하거나 회전해도 위치에 상관없이 동일한 소리로 재생됩니다. 

 

ex) BGM, UI 사운드, 환경음, Announce, 알림소리

 

3D 이벤트

3D 이벤트는 사운드의 공간적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특정 위치나 방향에서 소리를 듣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현실적인 음향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위치 기반 사운드: 소리가 특정 위치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리며, 플레이어가 그 위치에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면 소리의 크기와 방향이 변화합니다.

 

반향 및 공간 효과: 소리가 벽이나 장애물에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효과를 시뮬레이션하여 현실감을 높입니다.

 

ex)

- 캐릭터 Footsteps

- 특정 물체가 떨어질 때 나는 소리.

- 공간 내에서 이동하는 적의 목소리.

 

 

 

그럼 이제 FMOD에 Event를 설정 해볼까요?

 

FMOD Event 설정

 

왼쪽 상단 Event 칸에서 우클릭 Event Defaults ▶ 원하는 Event 선택

 

여기서 2D, 3D 이외에 Action과 Timeline이 보입니다. Action과 Timeline에 대해서도 배워볼까요?

 

Action

Action은 이벤트가 발생할 때 실행되는 특정 동작이나 명령을 정의합니다. Action은 트리거와 함께 작동하며, 특정 조건이나 시간에 따라 오디오 이벤트 내에서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Play Sound: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 Stop Sound: 사운드를 멈춥니다.
  • Pause/Resume: 사운드를 일시정지하거나 다시 재생합니다.
  • Set Parameter: 특정 파라미터 값을 설정하거나 변경합니다.
  • Trigger Cue: 타임라인에서 특정 큐를 트리거합니다.

Timeline

Timeline은 이벤트 내에서 시간의 흐름을 기반으로 오디오와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Timeline을 사용하면 이벤트 내에서 사운드와 액션을 시퀀스 형태로 배치하고, 시간에 따라 트리거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Tracks: 타임라인에는 여러 트랙이 포함될 수 있으며, 각 트랙은 오디오 클립이나 액션을 포함합니다.
  • Markers: 특정 시점에 특정 동작을 실행하도록 마커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 Regions: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오디오나 동작이 지속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utomation: 볼륨, 피치 등의 파라미터를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x)

  • Action:
    •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획득할 때, 아이템 획득 소리를 재생하고(Play Sound), 배경 음악의 볼륨을 줄입니다(Set Parameter).
  • Timeline:
    • 게임 내 컷씬에서 타임라인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대사와 배경 음악, 효과음을 시간 순서대로 배치합니다.
    • 특정 시간에 효과음을 재생하고, 음악의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마커와 자동화를 설정합니다.

 

FMOD의 Action과 Timeline 기능을 사용하면, 복잡한 오디오 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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